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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리 공 드린다노두놓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 지역에서 음력 1월 14일 밤에 냇가에 노두를 놓아두는 세시풍속. 음력 1월 14일 밤 개울가에 징검다리를 놓는데, 짚으로 엮은 망태기에 동전이나 모래 등을 넣어 만든 ‘오쟁이[오장치, 어장치]’를 개울가나 길거리에 몇 개씩 놔두는데 이것을 ‘노두놓기’ 혹은 ‘다리 공 드린다’고 한다.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 “제웅의 머리에 동전을 넣고 1월 14일 저녁에 길...

  • 단감고추장(-醬)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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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특산물 중 하나인 단감에서 나오는 천연당을 이용하여 만든 전통재래식 고추장. 콩을 이용한 발효 식품인 장류의 문헌상 첫 등장은 『삼국사기(三國史記)』「신라본기」 신문왕 3년(683년)의 폐백 품목에 나오는 장시해(醬豉醢)이며, 이 시(豉)가 콩에 곰팡이가 착색된 것을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시는 콩으로만 만든 식품이고 장(醬)은 콩에 다른 곡류를 혼합해서...

  • 달점치기망월점(望月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 지역에서 음력 정월 대보름날 떠오르는 달의 모양 등을 보고 그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세시풍속. 망월점의 풍속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 “초저녁에 횃불을 들고 높은 곳에 올라 달맞이하는 것을 영월(迎月)이라고 한다. 달을 먼저 보는 사람이 길하며 달빛으로 한 해의 기후를 예측한다. 달빛이 붉으면 가뭄이 들 징조이고 희...

  • 달집태우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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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의 여러 마을에서 음력 정월 대보름날 저녁에 달집을 태우면서 재액초복을 기원하는 달맞이 풍속. 순천 지역에서의 달집태우기는 마을 단위로 거행되는데, 정월 대보름날 달이 떠오를 무렵에 미리 지어놓은 달집에 불을 놓아 풍년과 길흉을 점치며, 모든 액운을 태워버리는 풍속이다. 달집은 마을 청장년들이 소나무, 솔가지, 대나무 등을 가져와서 마을의 넓은 공터에 세워둔다. 마...

  • 달집태우기노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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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에서 정월 대보름날 달집태우기를 할 때 부르는 유희요. 순천의 「달집태우기노래」는 1992년 간행된 『순천시의 문화유적』에 수록되었다. 최덕원이 채록한 것으로 조사 일시, 조사 장소, 가창자에 대한 정보는 제시되어 있지 않다. 1998년 2월 11일 정월 대보름날 순천시 월등면 송천리에서 채록한 「달집태우기노래」가 『순천시의 문화유적』Ⅱ-옛 승주군을 중심으로 편에 수...

  • 담당(湛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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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송광사에서 국사를 지낸 승려. 담당(湛堂)은 송광사 16국사 중 제9대 국사이다. 행적을 알 수 있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출신지와 생몰연대를 알 수 없다. 담당에 관한 기록에 ‘담당국사(湛堂國師)’라 하였으므로 시호가 ‘담당’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제강점기에 편찬된 『조계산 송광사사고』의 「담당국사편」에는 “국사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다. … 후일에 만...

  • 담당국사(湛堂國師)담당(湛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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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송광사에서 국사를 지낸 승려. 담당(湛堂)은 송광사 16국사 중 제9대 국사이다. 행적을 알 수 있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출신지와 생몰연대를 알 수 없다. 담당에 관한 기록에 ‘담당국사(湛堂國師)’라 하였으므로 시호가 ‘담당’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제강점기에 편찬된 『조계산 송광사사고』의 「담당국사편」에는 “국사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다. … 후일에 만...

  • 당백암(唐白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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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순천시립뿌리깊은나무박물관 소장의 몽유록계 고전소설 유일본 작품. 「당백암(唐白菴)」은 몽유록 양식의 영향 아래 특정 인물이나 사안에 대해 세상의 평가에 공감하거나, 다른 견해를 제시하기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고 알려져 있다. 주인공의 기질과 산수유람, 선계 이인(異人)과의 만남, 이인[‘건문제’와 ‘정제’]과의 대화 및 유람, 복명 후 문연각 태학사에 오름의 순서로...

  • 당백암(唐白岩)당백암(唐白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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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순천시립뿌리깊은나무박물관 소장의 몽유록계 고전소설 유일본 작품. 「당백암(唐白菴)」은 몽유록 양식의 영향 아래 특정 인물이나 사안에 대해 세상의 평가에 공감하거나, 다른 견해를 제시하기 위해 창작된 작품이라고 알려져 있다. 주인공의 기질과 산수유람, 선계 이인(異人)과의 만남, 이인[‘건문제’와 ‘정제’]과의 대화 및 유람, 복명 후 문연각 태학사에 오름의 순서로...

  • 대각암 부도순천 선암사 대각암 승탑(順天仙巖寺大覺庵僧塔)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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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선암사에 있는 고려시대 부도. 조계산 일원의 순천 송광사와 선암사는 고려시대 중요 사찰로 주목받으면서 여러 기의 부도들이 건립되었는데, 선암사에도 고려시대 건립된 3기의 부도가 있다는 것은 특기할 만한 사실이라 할 수 있다. 순천 선암사 대각암 승탑은 상당히 우수한 제작 기법을 보인다. 순천 선암사 대각암 승탑의 건립 경위를 알 수 있는 관련 기록은...

  • 대곡리[별량면](大谷里[別良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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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곡리 명칭은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큰 골짜기에서 유래했다. 상대(上大)마을은 큰 골짜기 위쪽에 있는 마을이란 뜻으로 ‘상대’라 했다고 한다. ‘윗 한실’을 한자로 표기하여 ‘상대(上大)’가 되었다. 하대(下大)마을은 큰 골짜기 아래쪽에 있는 마을로 '하대(下大)'라 했다 한다. 이미(二美)마을은 대곡리가 배의 형국인데 그 중 이미마을이...

  • 대곡리[송광면](大谷里[松光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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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곡리 명칭은 큰 골짜기를 뜻하는 ‘한실’에서 유래했다. 대곡리는 1469년 처음으로 창녕조씨(昌寧曹氏)가 들어와 살았다고 한다. 대곡리는 본래 순천군 송광면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대곡마을과 도롱마을·중대마을·신풍(新風)마을 일부를 합쳐 개설했다. 1949년 8월 15일 순천읍이 전라남도 순천시로 승격될 때 전라남도 승주...

  • 대광리(大光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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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광리 명칭은 모후산에 있던 대광사에서 유래하였는데, 현재 이 사찰은 사라져 흔적만 전한다. 대광리는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덕흥마을·모전마을·용문마을·두지마을 일부를 합쳐 개설했다. 1949년 8월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승주군이 분리되면서 승주군 주암면 대광리가 되었다. 1987년을 전후하여 주암댐 축조로 인해 덕흥마을·모전마...

  • 대구1리 당산제(大九一里堂山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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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대구리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공동제의. 대구1리 당산제를 지내는 곳은 마을 입구의 벅수거리이다. 마을 안의 당산나무는 제의 대상은 아니지만 제 지내는 기간에만 금줄을 쳐놓는다. 벅수거리는 과거에 나무 벅수[장승] 두 기가 있었으나 지금은 없어지고 1980년 중반 무렵에 설치한 직사각형의 대리석 상석이 마련되어 있다. 대구1리 당산제의 준비는...

  • 대구리[서면](大九里[西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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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구리의 우리말 이름은 대구실 또는 대구이다. 땅 모양이 대구처럼 생겼다 하여 ‘대구실’ 또는 ‘대구’라 하였는데 ‘대구(大九)’라고 한자로 표기하였다. 또는 마을이 큰 거북등처럼 생겼다고 ‘대구실(大龜室)’이라고 불렀다는 속설이 있다. 대구리를 ‘행화촌(杏花村)’이라고도 하는데, 아름드리 살구나무가 많아 봄이면 살구꽃이 화사하게 핀다. 대...

  • 대구리[주암면](大九里[住岩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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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구리(大九里) 명칭은 대구마을에서 유래했다. 대구마을은 과거에 ‘큰 만입부’라는 뜻에서 ‘한구미’라 불리다가 한자로 옮기면서 ‘대구’라 부르게 되었다. 대구리는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대구·구촌에 곡성군 석곡면 봉암리 일부를 합쳐 개설했다. 1949년 8월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승주군이 분리되면서 승주군 주암면 대구리가 되었다...

  • 대대교회(大垈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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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대대동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소속 교회. 대대교회는 성경과 사도신경을 신앙의 표준으로 삼고 선교를 위해 설립되었다. 대대교회는 1929년 순천군 하사면 대대리에 미국 장로교 선교사인 원가리(J. K. Unger)의 선교로 세워졌다. 대대교회의 정기예배는 주일 오전 9시, 11시, 오후 2시에 예배, 수요일 밤 여름 8시, 겨울 7시에 있다. 아동센터, 도서...

  • 대대동(大垈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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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에 속하는 법정동. 대대동(大垈洞) 지명은 ‘큰 마을’이라는 뜻에서 유래한다. 1914년 일제가 대(大) 자 호칭을 금하여 ‘하대(下垈)’로 부르다가 해방 후 명칭이 회복되었다. 하내(下內)[동너리]마을은 동쪽으로 이사천이 흐르고 있어서 ‘동널·동너리’ 라고도 불리는데 동쪽에 나루터가 있어서 동나루터라는 것이 와전되었다 한다. 금전마을은 고추밭에 붉게 익은 고추가...

  • 대대포(大垈浦)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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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대대동에 있는 포구. 대대포는 마을이 크다 하여 ‘대대(大垈)’라 하였으나, 1914년 일제가 대(大)자 호칭을 금하여 ‘하대(下垈)’로 부르다가 해방 후 명칭이 회복되었다. 대대포는 전라남도 순천시를 흐르는 이사천의 하구로 순천만습지가 형성된 순천만의 포구이다. 대대포 지형은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의 진산인 금전산[668m]이 동쪽으로 이어지면서, 순천시 상사면...

  • 대룡동(大龍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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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에 속하는 법정동. 대룡동(大龍洞) 지명은 대동리(大洞里)와 오룡리(五龍里)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대동마을은 ‘서재골[서당]’로 불리다가 ‘대동’이 되었으며, 오룡은 대동회관 자리의 연못 옆에 작은 동산 5개가 쌍둥이처럼 붙어서 불린 명칭이다. 신전은 해방 이후 포전[채소밭·무밭]이 많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들판인 구신들은 바닥이 깊게 패어 귀신이 나올...

  • 대룡리(大龍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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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룡리 명칭은 대동마을과 용안마을에서 유래했다. 대동(大洞)마을은 ‘한골’ 또는 ‘항골’이라 부르는데 ‘큰 골짜기 마을’이란 뜻이다. 한자로 대(大) 자를 취해 쓴 것이 ‘대동’이다. 혹은 ‘한골’에서 ‘항골’로 발음이 와전되어 항(項) 자를 써서 ‘항동’이라 표기한 기록도 있다. 용안(龍眼)마을은 풍수에서 용이라 하는 산 능선의 안쪽,...

  • 대반열반경소 권9~10(大般涅槃經疏券九-十)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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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송광사성보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1461년 간행된 『대반열반경』의 주석서. 대반열반경소 권9~10은 담무참(曇無嘴)이 번역한 『대반열반경』 40권을 당나라 법보(法寶)가 주석한 책이다. 세조는 고려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1055~1101]이 간행한 ‘교장(敎藏)’의 전적(田籍)을 간경도감에서 번각하도록 하였는데, 대반열반경소 권9~10은...

  • 대방광불화엄경소 목판(大方廣佛華嚴經疏木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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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송광사성보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1557년부터 1564년까지 『화엄경소』를 판격한 목판.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1055~1101]은 당나라 징관(澄觀)의 『화엄경(華嚴經)』의 주석서를 바탕으로 송나라 진수(晉水) 정원(淨源)[1011~1088]이 120권으로 편찬한 『화엄경소』의 2,900여 목판을 수입한다. 『화엄경소(華嚴經疏)』 목판은...

  • 대보 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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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재배되는 밤나무에 열리는 농산물. 순천시는 송광면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량 품종인 대보 밤을 지역 대표상품으로 육성하고 있다. 순천시 송광면 200여 밤 생산 농가는 주암호 상류에 있는 까닭에 병충해 항공 방제를 하지 않고 460만 ㎡에서 친환경적으로 우수 품종의 밤을 생산하고 있다. 대보 밤은 당도가 높고 좋은 밤으로 알려졌지만, 수매 가격이 낮고 농가소득 증...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1(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卷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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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복성리 금룡사에 소장하고 있는 1461년 금속활자본으로 간행한 최초의 『능엄경』 언해서.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은 중인도 승려 반랄밀제(般剌蜜帝)가 705년(성덕왕 4) 당나라에서 한역한 경전이다. 제목을 줄여서 ‘수능엄경’ 또는 ‘능엄경’이라 부르며, 모두 10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 대승아비달마잡집론소 권13~14(大乘阿毗達磨雜集論疏卷十三-十四)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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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송광사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1461년 간행된 『대승아비달마잡집론』의 주석서. 세조는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1055~1101]이 간행한 ‘교장(敎藏)’의 전적을 간경도감에서 번각하도록 하였는데, 대승아비달마잡집론소 권13~14은 그 가운데 한 책이다. 대승아비달마잡집론소 권13~14의 판식은 상하단변(上下單邊) 판고(板高) 24cm이며 무...

  • 대안리(大安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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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안리 명칭은 대안마을에서 유래했다. 대안마을을 ‘안림’이라고 불렀으며, ‘안림’을 한자로 ‘안음(鞍音)’이라고 표기하였다. 안음은 마을의 형태가 마치 말의 안장같이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것이다. 이후 1914년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 때 ‘대안리’로 굳어졌다. 1912년 조선총독부의 『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에 해촌면 대안리·소안리·용곡리가...

  • 대원사 동종순천 선암사 순치14년명 동종(順天仙巖寺銅鍾)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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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선암사 성보박물관에 있는 조선 후기 동종. 현재 남아있는 동종들은 신라시대 주조된 동종들도 많이 있지만, 상당수가 고려시대와 조선 후기에 조성된 것들이다. 특히 조선 후기에 불교가 부흥하면서 순천 지역을 중심으로 여러 지역에서 다수의 동종이 제작되었다. 순천 선암사 순치14년명 동종은 전라남도 보성군에 있는 대원사 부도암에서 처음 주조된 이후, 어느...

  • 대원사 부도암 동종순천 선암사 순치14년명 동종(順天仙巖寺銅鍾)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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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선암사 성보박물관에 있는 조선 후기 동종. 현재 남아있는 동종들은 신라시대 주조된 동종들도 많이 있지만, 상당수가 고려시대와 조선 후기에 조성된 것들이다. 특히 조선 후기에 불교가 부흥하면서 순천 지역을 중심으로 여러 지역에서 다수의 동종이 제작되었다. 순천 선암사 순치14년명 동종은 전라남도 보성군에 있는 대원사 부도암에서 처음 주조된 이후, 어느...

  • 대유(大猷)김굉필(金宏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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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전기 순천 지역에 유배 왔던 문신·학자. 김굉필(金宏弼)[1454~1504]의 본관은 서흥(瑞興)이다. 아명(兒名)은 김효동(金孝童), 자는 대유(大猷), 호는 한훤당(寒暄堂)·사옹(蓑翁)이다. 아버지는 호군(護軍)을 지낸 김유(金紐), 어머니는 청성군(淸城君) 한승순(韓承舜)의 딸 숙부인(淑夫人) 청주한씨(淸州韓氏)이다. 김굉필은 김종직(金宗直)[1431~1492]의 문하에...

  • 대윤(大胤)이기남(李奇男)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임진왜란에 참전한 순천 출신의 의병. 이기남(李奇男)의 본관은 광산(光山)이고, 자는 대윤(大胤)이다. 할아버지는 참봉 이천근(李千根)이고, 아버지는 이사관(李思寬)이다. 할아버지인 이천근이 광주 지역에서 순천 지역으로 이거를 함으로써 대대로 순천 지역에 세거하였다. 이기남은 조선시대 선조 때 무과에 급제한 후 관직이 절충장군 첨지중추부사에 이르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 대윤(大胤)이전(李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임진왜란에 참여한 순천 출신의 의병. 이전(李荃)의 본관은 양성(陽城)이고, 자는 대윤(大胤)이다. 정절공(精節公) 이옥(李沃)[?~1409]의 5세손으로 할아버지는 상호군 이양정(李養正)이다. 아버지는 사파진(蛇波鎭) 수군첨제사를 역임한 이윤종(李潤終)[1490~1551]이다. 1569년(선조 2) 광주 지역에서 순천 지역으로 이거 함으로써 대대로 순천 지역에 세거하였...

  • 대이(大而)박증손(朴曾孫)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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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전기 순천 지역에 세거하던 상주박씨의 순천 입향조이자 문인. 박증손(朴曾孫)[1496~1573]의 본관은 상주(尙州), 자는 대이(大而), 호는 운곡(雲谷)이다. 아버지는 박윤문(朴允文)이고, 박증손의 할아버지는 박양선(朴揚善)이며, 부인은 청주한씨 한인수의 딸이다. 박증손은 1510년(중종 5)에 진사가 되었으나, 1519년(중종 14)에 기묘사화(己卯士禍)가 일어나 정암...

  • 대춘(大春)양팽손(梁彭孫)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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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전기 순천의 용강서원에 배향된 문관. 양팽손(梁彭孫)[1488~1545]의 본관은 제주(濟州), 자는 대춘(大春), 호는 학포(鶴浦), 시호는 혜강(惠康)이다. 양팽손은 직장 양사위(梁思渭)의 증손자이며, 할아버지는 증 사복시정 양담(梁湛)이고, 아버지는 양이하(梁以河)이다. 어머니는 해주최씨(海州崔氏)로, 증 조위사직 최혼(崔渾)의 딸이다. 양팽손은 1488년 능성(綾城)[...

  • 대치리(大峙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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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황전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치리(大峙里)는 큰 고개 밑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대치’라 불렸다. 도롱(道弄)마을은 순우리말로 강물이 돌아 흐르는 곳이라는 의미인데, 소리를 한자로 옮겨 쓴 것이다. 건천(乾川)마을은 과거에 ‘하늘에 은하수가 있다’라는 뜻인 ‘여의내’라 불렸는데 이를 한자로 쓰면서 ‘하늘 건(乾)’과 ‘내 천(川)’으로 뜻 옮김 했다는 설과 마을 앞...

  • 대치리 고인돌승주 대치리 지석묘군(昇州大峙里支石墓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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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황전면 대치리에 있는 청동기시대 무덤. 승주 대치리 지석묘군은 순천시 황전면 대치리 286 일대로 동, 남, 서쪽이 해발 500~700m 높이의 산지로 둘러싸여 있는 이들 산지에서 발원하는 황전천이 북쪽으로 흘러 섬진강과 합류하면서 소규모의 산곡평야를 형성하고 있는 곳에 있다. 승주군 황전면[현 순천시 황전면] 선변과 회룡 사이의 비포장 지방도로를 확장 및 포장하...

  • 대평리(大坪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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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월등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평리(大坪里) 유래는 크게 두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시 둔대(屯垈)마을의 ‘대(垈)’와 월평마을의 ‘평(坪)’을 합하여 ‘대평(垈坪)’이라 하였다가 일제강점기의 한자 간소화 정책으로 ‘대평(大坪)’이라 하였다는 설이 있다. 또 다른 설은 큰 들이 있어 ‘대평(大坪)’이라 하였다는 것이다. 둔대마을의 옛 이름...

  • 대한노인회 순천시지회(大韓老人會順天市支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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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장천동에 있는 대한노인회 산하 순천시지회. 대한노인회 순천시지회는 대한민국 노인의 권익 신장과 복지 증진 그리고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대한노인회 순천시지회는 1975년 5월에 설립되었고, 2018년 6월 김명수 지회장이 취임하였다. 대한노인회 순천시지회는 순천 지역에 거주하는 노인들이 건강한 생활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며,...

  •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전남순천시 재향군인회순천시재향군인회(順天市在鄕軍人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 남정동에 있는 재향 군인 사회 단체. 순천시재향군인회는 순천 지역에 거주하는 제대 군인들이 상호 간에 친목을 도모하고, 권익을 향상하며, 국가 발전과 사회 공익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순천시재향군인회는 1952년에 설립되었다. 2019년 1월 26일 제58차 정기총회가 개최되었으며, 제31대 순천시재향군인회장에 양동조 신임회장이 당선되었다. 「대...

  •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총림순천 송광사(順天松廣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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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에 창건된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의 사찰. 순천 송광사는 신라 말에 창건된 고찰로, 고려시대에는 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知訥)[1158~1210]에 의해 정혜결사가 결성되었으며, 16국사를 배출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전라도를 대표하는 사찰로서 부휴계(浮休系)의 종찰[으뜸가는 사찰]이었고, 18세기 이후 삼보사찰[불교의 세 가...

  • 대한어머니회 순천시지회(大韓-會順天市支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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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용당동에 있는 여성 봉사 단체. 대한어머니회 순천시지회는 순천 지역 여성[어머니]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공익사업을 펼쳐서 복지사회 건설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대한어머니회 순천시지회는 1999년 4월에 설립하였다. 대한어머니회 순천시지회의 주요 활동은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교육사업, 청소년보호사업, 여성복지사업...

  • 대한예수교장로회 순천제일교회순천제일교회(順天第一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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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상삼리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 교회. 순천제일교회는 순천시 동외동과 저전동 지역에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독교 신자 역시 증가하면서 설립되었다. 순천제일교회는 1927년 순천군 순천면 장천리에서 중앙교회기도소로 출발하였다. 이후 1934년 순천군 순천읍 저전리에 있었던 현 순천여자중학교 동편에 예배당을 신축하여 이전하였다. 1936년 순천승주교회...

  • 대한예수교장로회 천보교회순천천보교회(順天天寶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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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풍덕동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 교회. 순천천보교회는 순천시 풍덕동과 인근 지역민에게 예수의 가르침을 설파하면서, 기독교 핵심 가치인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순천천보교회는 1950년 5월 5일 천보제지회사 사장 김정기가 회사 안에서 전도사 한 명과 예배를 드리면서 시작한 교회이다. 1958년 보이열[Elmer T. Boyer, 1893~1976...

  • 대한예수교장로회동산교회동산교회(東山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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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동산리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소속 교회. 동산교회의 순천시 서면의 동산리와 운평리 등 지역민들에게 하나님과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동산교회는 일제강점기인 1927년에 설립되어 초창기 기독교 선교 활동을 시작하였다. 정확한 자료를 확인하기 어렵지만 1974년 무렵 당시 김영록 목사와 신자들에 의해 신축된 교회가 오늘에 이르고 있다. 동...

  • 대한적십자봉사회 순천지구협의회(大韓赤十字奉仕會順天地區協議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 가곡동에 있는 사회봉사단체. 대한적십자봉사회 순천지구협의회는 웃음봉사회라고 한다. 대한적십자봉사회 순천지구협의회는 순천 지역 봉사사업을 중심으로 대한적십자의 활동을 실천하고자 설립되었다. 대한적십자봉사회 순천지구협의회[웃음봉사회]는 2017년 12월 22일 순천시에 있는 노인복지시설인 예광마을에서 봉사활동을 했다. 대중가요와 색소폰 연주로 분위기를 살리고 치매예방...

  • 대흥리(大興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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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에 속하는 법정리. 대흥리 명칭은 대흥(大興)마을에서 유래했다. 백제 침류왕 때 대흥사(大興寺)가 있었으나 백제 멸망과 함께 사찰은 해남으로 옮겨가고 지명만 남았다고 한다. 대흥리 대흥마을은 통일신라 말이나 고려 건국 초 대흥사 창건과 함께 설촌 된 것으로 여겨진다. 효정마을은 1724년 조선 영조 때 청주한씨가 들어와 마을 터를 잡았으며, 1914년에 효자...

  • 대흥리 대흥 당산제(大興里大興堂山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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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대흥리 대흥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공동제의. 대흥리 대흥 당산제를 지내기 시작한 때는 정확히 알지 못하나, 대흥마을이 시작되면서부터 제를 지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 번도 거르지 않고 지내고 있다. 6.25전쟁 당시 대흥마을 전체가 소개(疎開) 당했을 때도 한두 사람이 들어와서 제를 지내고 가기도 했다고 한다. 대흥리 대...

  • 대흥리 대흥 벅수(大興里大興-)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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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대흥리 대흥마을에 풍수비보 목적으로 세워진 장승. 순천시 송광면 대흥리 대흥마을 입구 ‘벅수거리’라고 부르는 곳에 대흥리 대흥 벅수 세 기가 세워져 있다. 대흥리 대흥 벅수 중 한 기는 오래된 벅수이고 두 기가 1995년 무렵에 새로 세운 것이라 한다. 순천시 송광면 대흥리 대흥마을을 향해 좌측[북]의 벅수는 ‘천하대장군(天下大將軍)’이란 명문이 적혀 있으...

  • 대흥리 대흥 장승대흥리 대흥 벅수(大興里大興-)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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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대흥리 대흥마을에 풍수비보 목적으로 세워진 장승. 순천시 송광면 대흥리 대흥마을 입구 ‘벅수거리’라고 부르는 곳에 대흥리 대흥 벅수 세 기가 세워져 있다. 대흥리 대흥 벅수 중 한 기는 오래된 벅수이고 두 기가 1995년 무렵에 새로 세운 것이라 한다. 순천시 송광면 대흥리 대흥마을을 향해 좌측[북]의 벅수는 ‘천하대장군(天下大將軍)’이란 명문이 적혀 있으...

  • 덕림리(德林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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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황전면에 속하는 법정리. 덕림리(德林里)는 과거에 무사들이 활을 쏘며 무예를 닦던 곳으로, 활을 쏘던 누각을 ‘관덕정’이라 칭했는데, 마을의 감나무 숲과 관덕정을 결합하여 ‘덕림’으로 개칭하였다고 전해진다. 구룡(九龍)마을은 마을 뒤의 산세가 아홉 마리의 봉 또는 용이 머리를 맞대고 있는 것 같다고 하여 ‘구룡’이라 하였다고 전해진다. 화평(化平)마을은 과거에 돌...

  • 덕림리 미초 당산제(德林里美草堂山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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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황전면 덕림리 미초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공동제의. 덕림리 미초 당산제 제당은 큰당산 한 곳과 작은당산 세 곳으로 구성되어 있다. 큰당산은 벅수거리라고 부르는 곳으로 순천시 황전면 덕림리의 미초마을 옛길 입구에 있다. 여기에는 당산나무 숲이 있고 그 속에 벅수[장승] 두 기와 당집 터가 있고 바로 곁에 ‘탑’이 1기 있다. 그리고 작은당산은 미...

  • 덕림리 미초 벅수(德林里美草-)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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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황전면 덕림리 미초마을에 풍수비보 목적으로 세워진 장승. 순천시 황전면 덕림리의 미초마을로 들어가는 옛길 입구에 덕림리 미초 벅수 두 기가 서 있다. 지금은 미초마을 북쪽으로 신작로가 나 있지만, 그전에는 옛길이 주 진입로였다. ‘벅수거리’라고 불리는 옛길 입구에는 수십 그루의 크고 작은 당산나무들이 우거져 있는 ‘당산숲’이 있고, 그 안쪽에 덕림리 미초 벅수가...

  • 덕림리 미초 장승덕림리 미초 벅수(德林里美草-)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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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황전면 덕림리 미초마을에 풍수비보 목적으로 세워진 장승. 순천시 황전면 덕림리의 미초마을로 들어가는 옛길 입구에 덕림리 미초 벅수 두 기가 서 있다. 지금은 미초마을 북쪽으로 신작로가 나 있지만, 그전에는 옛길이 주 진입로였다. ‘벅수거리’라고 불리는 옛길 입구에는 수십 그루의 크고 작은 당산나무들이 우거져 있는 ‘당산숲’이 있고, 그 안쪽에 덕림리 미초 벅수가...

  • 덕림리 미초·신기마을 편싸움(德林里美草新基-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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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황전면 덕림리 미초·신기 마을의 청소년들이 음력 1월 15일에 서로 편을 나누어 돌과 흙을 던지면 싸우는 민속놀이. 음력 1월 15일 저녁이 되면 순천시 황전면 덕림리의 미초마을과 신기마을에서는 각각 달집태우기를 하고 난 후에 덕림리 미초·신기마을 편싸움을 했다. 깡통에다가 숯불을 담아 돌리고 다니면서 논밭 둑에 불을 붙이는 장난을 하고 마을 앞 사당들이라고 하는...

  • 덕산리(德山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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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에 속하는 법정리. 덕산리는 덕동(德洞)마을과 죽산(竹山)마을에서 유래했다. 덕동마을의 한글 이름은 ‘덕골’ 또는 ‘덧골’인데 더 깊은 산골 마을이라는 의미이다. 옛날에는 죽산마을을 ‘새터’라고 불렀는데, 인근에 봉천(鳳川)이라는 마을이 새로 들어서자 봉은 대나무를 먹고 산다며 마을 이름을 ‘죽산’으로 바꿨다고 한다. 덕산리의 덕동마을은 1686년경에 목천장...

  • 덕암동(德岩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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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에 속하는 법정동. 덕암동은 ‘쌀앙등’으로 불리다가 ‘덕암’으로 개칭되었는데 뒷산에 덕바우가 있다는 데에서 유래되었다. ‘새터’라고 불리는 신기마을, ‘신화정’이라고 불리는 신화[신아]마을, ‘사령뎅’이라고 불린 원덕암마을 그리고 마을터가 거북이 모양을 한 구암(龜岩)마을 등의 자연마을이 있다. 신화마을은 임진왜란 당시 왜군이 바다를 건너와 북상을 시도하다가 아군들...

  • 덕월교회(德月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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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덕월동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 교회. 덕월교회는 순천시 덕월동 지역을 비롯한 인근 지역의 신자와 지역주민들에게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덕월교회는 1944년 창립되었다. 1960년에는 순천시 덕월동 호현마을로 이전하였다. 이후 1967년 현재 위치인 덕월동 소라마을로 이전하여 현재에 이른다. 덕월교회의 정기예배는 일요일 오전과 오후,...

  • 덕월동(德月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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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에 속하는 법정동. 덕월동(德月洞) 지명은 덕흥리(德興里)와 월곡리(月谷里)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옛날 순천부(順天府)의 중심에서 북쪽으로 오리(五里)가 되는 지점에 정(亭)[현 석현동 순천대학교 앞 오리정(五里亭)]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부사들의 도임과 작별 전송을 하였다고 한다. 남쪽의 오리정 은 덕월동 순천제일대학교 앞 지정(枳亭)마을의 정자인데 정자 주위로 탱...

  • 덕월동 소라 당산제(德月洞召羅堂山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 덕월동 소라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공동제의. 덕월동 소라 당산제는 ‘제만모신다’고 부르기도 했으나 현재는 지내지 않는다. 덕월동 소라 당산제를 지내는 곳은 마을 중앙에 있는 당산나무로, 세 그루의 나무 중에 제사를 지내는 나무는 안쪽에 있는 작은 나무이다. 당산나무 밑에는 시멘트로 만든 제단이 있다. 덕월동 소라 당산제를 지내기 일주일 전쯤 순...

  • 덕정리(德亭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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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에 속하는 법정리. 덕정리 명칭은 수덕리와 삼정리에서 유래했다. 수덕(水德)마을은 수덕산 아래 있어서 ‘수덕’이라 부른다. 신촌마을은 새로 만들어진 마을이라 ‘새터’라 부르다가 한자로 표기하면서 ‘신촌(新村)’이 되었다. 하삼마을은 삼정지 중 아래쪽에 있으므로 ‘하삼정(下三亭)’이라 한 것인데 이를 줄여 ‘하삼’이라고 불렀다. 상삼마을은 삼정지의 위쪽에 있으...

  • 도궤암도선암(道詵庵)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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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상사면 비촌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건립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한국불교태고종 소속 암자. 도선암에 관한 기록은 『범우고(梵宇攷)』, 『조선사찰사료(朝鮮寺刹史料)』, 도선암 소장 중수기 등이 있다. 1799년(정조 23)에 간행된 『범우고』의 순천사찰 조에는 “도궤암(道詭庵)은 운동산에 있다[道詭庵在雲動山].”라는 기록이 있다. 아마도 ‘도선(道詵)’을 ‘도궤(道詭)...

  • 도깨비 장난과 소의 울음우명마을 옥수바구(牛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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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학산리 우명마을에 전해오는 도깨비와 옥수바위 관련 이야기. 「우명마을 옥수바구」는 1997년 순천시사편찬위원회가 발행한 『순천시사』-자료편, 2013년 한국설화연구소 블로그, 2018년 한국산업정책연구원이 발행한 『순천 사람들의 삶에 담긴 이야기 설화』-문헌자료편에 수록되어 있다. 순천시 별량면 학산리의 우명마을은 옛날에 ‘옴막구미’라 불렸다. 움푹 들어간...

  • 도롱리(道弄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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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에 속하는 법정리. 도롱리는 우리말 이름이 ‘도롱굴’이다. ‘도롱굴’이란 이름을 가진 마을은 대체로 산 굽이나 바다 굽이나 들 굽이를 돌아가는 곳에 있다. 도롱마을도 마을 앞 개펄이 활처럼 굽어 돈다. 그래서 ‘돌아오는 골짜기’가 줄어들어 ‘도론굴’이 되고 다시 ‘도롱골’로 소리가 변하였다. 이것을 한자로 ‘도롱동(道弄洞)’이라 표기한 것에서 유래한다. 19...

  • 도사공립국민학교순천도사초등학교(順天道沙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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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홍내동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배움을 즐기고 나누며 스스로 학습하는 사람[배움], 튼튼한 몸과 마음으로 꿈·끼를 키워 가는 사람[키움],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 어울려 사는 사람[나눔]”을 기르는 데 있다. 순천도사초등학교는 1929년 11월 20일 도사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하였다. 1938년 4월 1일 도사공립심상소학교, 1941년 4월 1일 도사공립국민...

  • 도사공립보통학교순천도사초등학교(順天道沙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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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홍내동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배움을 즐기고 나누며 스스로 학습하는 사람[배움], 튼튼한 몸과 마음으로 꿈·끼를 키워 가는 사람[키움],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 어울려 사는 사람[나눔]”을 기르는 데 있다. 순천도사초등학교는 1929년 11월 20일 도사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하였다. 1938년 4월 1일 도사공립심상소학교, 1941년 4월 1일 도사공립국민...

  • 도사공립심상소학교순천도사초등학교(順天道沙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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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홍내동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배움을 즐기고 나누며 스스로 학습하는 사람[배움], 튼튼한 몸과 마음으로 꿈·끼를 키워 가는 사람[키움],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 어울려 사는 사람[나눔]”을 기르는 데 있다. 순천도사초등학교는 1929년 11월 20일 도사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하였다. 1938년 4월 1일 도사공립심상소학교, 1941년 4월 1일 도사공립국민...

  • 도사국민학교 인월분교장순천인안초등학교(順天仁安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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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인월동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배움이 즐거운 사람,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 끼와 꿈을 키우는 사람,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을 기르는 데 있다. 교훈은 “바르게 굳세게 슬기롭게”이다. 순천인안초등학교는 1958년 4월 7일에 순천도사국민학교 인월분교장으로 개교하였다. 1961년 4월 7일에 순천인안국민학교[4학급]로 승격하였다. 1984년 순천인안국...

  • 도선국사 직인통선암사 전도선국사직인통(仙巖寺傳道詵國師職印筒)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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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선암사성보박물관에 있는 직인통. 선암사 전 도선국사 직인통은 신라 말기 도선국사(道詵國師)[827~898]가 사용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3개의 직인통으로 2개는 원통형이고, 1개는 팔각형으로 제작되었다. 그러나 도선국사가 사용했다는 직간접적인 증거가 없어 확실하지 않다. 선암사 전 도선국사 직인통은 모두 나무와 철을 활용하여 제작하였으며, 몸체와...

  • 도선암(道詵庵)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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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상사면 비촌리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건립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한국불교태고종 소속 암자. 도선암에 관한 기록은 『범우고(梵宇攷)』, 『조선사찰사료(朝鮮寺刹史料)』, 도선암 소장 중수기 등이 있다. 1799년(정조 23)에 간행된 『범우고』의 순천사찰 조에는 “도궤암(道詭庵)은 운동산에 있다[道詭庵在雲動山].”라는 기록이 있다. 아마도 ‘도선(道詵)’을 ‘도궤(道詭)...

  • 도신리(道新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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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외서면에 속하는 법정리. 도신리 명칭은 1914년의 행정구역 개편 때 생긴 것인데 그 연원은 명확하지 않다. 다만 가는골[細谷]이라는 마을이 있었고 ‘가는’을 ‘도(道)’로 뜻 옮김 했을 여지가 있을 뿐이다. 본래 곳간이 있었던 까닭에 ‘곳간·고치실·도실·도신·고적’이라고도 불렀다. 도신리에는 1560년경 경주(慶州) 정원호(鄭元虎)가 들어와 정착한 이후, 160...

  • 도영(道英)자각(慈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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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송광사에서 국사를 지낸 승려. 자각(慈覺)은 송광사 16국사 중 제8대 국사이다. 행적을 알 수 있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출신지와 생몰연대를 알 수 없다. 자각국사(慈覺國師)의 이칭은 도영(道英), 정열(晶悅), 징영(澄靈), 신정(神定)이다. 제13대 각진국사(覺眞國師) 복구(復丘)[1270~1355]의 비문에 “자각국사는 제2의 스승이었다.”라는 구절을 통해...

  • 도월리(道月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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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상사면에 속하는 법정리. 도월리(道月里) 명칭은 마을 뒤에 돌이 많은 산이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미곡(米谷)은 ‘쌀이 나는 골짜기’라는 뜻인데 우리말로 풀면 ‘쌀실’이다. 이곳의 오래 거주한 노인들은 ‘사시기’라 부른다. 1789년 『호구총수』에는 도월리(道月里), 사색지(士色只) 죽천려(竹川閭) 등의 마을이 있고, 1872년 「순천부지도」에는 도월(道月)...

  • 도정리(道亭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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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에 속하는 법정리. 도정리(道亭里)는 도목(桃木)마을과 송정(松亭)마을에서 유래했다. 일제강점기에 행정구역을 개편하면서 ‘도정(桃亭)’이라 하지 않고 임의대로 도정(道亭)이라 표기하였다. 도목마을은 초기 마을에 정착한 사람들이 농사를 짓지 못하고 복숭아를 따 먹고 생활하였다고 하여 ‘도원’ 또는 ‘도목’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송정마을은 소나무 숲이 무성...

  • 도정리(道亭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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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에 속하는 법정리. 도정리(道亭里)는 도목(桃木)마을과 송정(松亭)마을에서 유래했다. 일제강점기에 행정구역을 개편하면서 ‘도정(桃亭)’이라 하지 않고 임의대로 도정(道亭)이라 표기하였다. 도목마을은 초기 마을에 정착한 사람들이 농사를 짓지 못하고 복숭아를 따 먹고 생활하였다고 하여 ‘도원’ 또는 ‘도목’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송정마을은 소나무 숲이 무성...

  • 도제동내리 당산제(東內里堂山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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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공동제의. 동내리 당산제는 ‘도제’또는 ‘제만 모신다’고 부르는데, 매년 음력 정월 보름날에 중당, 상당, 하당의 순으로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 동내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의이다. 동내리 당산제에 대한 정확한 내력은 알지 못하나, 오래전부터 지내오던 것이라고 한다. 동내리 당산제는 일...

  • 독개동내리 석구(東內里石狗)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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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 순천 낙안읍성의 동문 밖 다리 앞에 세워진 돌로 만든 개 형상의 석상. 동내리 석구는 순천 낙안읍성 동문 밖 다리 앞에 좌우로 각 한 기씩이 세워져 있다. 순천 낙안읍성 동문 밖 다리 앞에 세워진 돌로 만든 개 형상으로 ‘개바구’또는 ‘독개’라고 부르는데, 오른쪽은 ‘수캐’, 왼쪽은 ‘암캐’라 부르기도 한다. 동내리 석구 중 오른쪽에 있는 석구의 크...

  • 돈헌(遯軒)임병찬(林炳瓚)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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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대 순천 지역에서 낙안군수를 지낸 의병장이자 독립운동가. 임병찬(林炳瓚)[1851~1916]은 전라북도 옥구군 서면 상평리 남산[현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읍 상평리 남산마을]에서 태어났다. 임병찬의 본관은 평택(平澤), 자는 중옥(中玉), 호는 돈헌(遯軒)이다. 임용래(林榕來)와 개성왕씨(開城王氏) 사이에서 출생했는데, 임병찬의 집안은 옥구의 대표적인 향리(鄕吏) 출신이었다. 임병...

  • 돌산현삽평군(㰱平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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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제시대 전라남도 순천 지역에 설치된 행정구역의 명칭. 순천의 가장 오래된 이름은 ‘모래드리’ 또는 ‘사평(沙平)’으로 추측된다. 김정호의 『여도비지(輿圖備誌)』에서 순천도호부를 삽평(歃平), 사평, 무평(武平)이라 했다. 그러나 『대동지지(大東地志)』에서는 사평, 무평이라 하고, 무평(畝平)은 잘못된 것이며, 사평을 순천의 맨 처음 읍호로 규정하였다. 또한, 현 전라남도 순천시...

  • 동내리(東內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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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에 속하는 법정리. 동내리는 순천 낙안읍성 안의 동쪽에 있다고 해서 붙여진 마을 이름이다. 동내리는 1397년(태조 6년) 낙안읍성이 김빈길 장군에 의해 토성으로 축성되기 이전부터 마을이 형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순천 낙안읍성이 축성된 이후에 성안은 동내리, 성 밖은 동외리로 구분되어 있었고, 조선시대에는 낙안군 읍내면에 속한 지역이었다. 1914년 행정...

  • 동내리 당산제(東內里堂山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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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공동제의. 동내리 당산제는 ‘도제’또는 ‘제만 모신다’고 부르는데, 매년 음력 정월 보름날에 중당, 상당, 하당의 순으로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 동내마을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의이다. 동내리 당산제에 대한 정확한 내력은 알지 못하나, 오래전부터 지내오던 것이라고 한다. 동내리 당산제는 일...

  • 동내리 석구(東內里石狗)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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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동내리 순천 낙안읍성의 동문 밖 다리 앞에 세워진 돌로 만든 개 형상의 석상. 동내리 석구는 순천 낙안읍성 동문 밖 다리 앞에 좌우로 각 한 기씩이 세워져 있다. 순천 낙안읍성 동문 밖 다리 앞에 세워진 돌로 만든 개 형상으로 ‘개바구’또는 ‘독개’라고 부르는데, 오른쪽은 ‘수캐’, 왼쪽은 ‘암캐’라 부르기도 한다. 동내리 석구 중 오른쪽에 있는 석구의 크...

  • 동림사금둔사(金芚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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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천시 낙안면 상송리 금전산 서쪽 중턱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건립된 한국불교태고종 소속 사찰 금둔사의 창건과 관련해서는 자료가 남아 있지 않아 정확한 창건 연대와 창건자를 알 수 없지만, 금둔사지 출토 유물과 문헌 기록을 통해 창건 시기를 추측할 수 있다. 금둔사에는 통일신라 하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순천 금둔사지 삼층석탑과 거의 같은 시기에 조성된 순천 금둔사지 석조불비상이...

  • 동림선원금둔사(金芚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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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천시 낙안면 상송리 금전산 서쪽 중턱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건립된 한국불교태고종 소속 사찰 금둔사의 창건과 관련해서는 자료가 남아 있지 않아 정확한 창건 연대와 창건자를 알 수 없지만, 금둔사지 출토 유물과 문헌 기록을 통해 창건 시기를 추측할 수 있다. 금둔사에는 통일신라 하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순천 금둔사지 삼층석탑과 거의 같은 시기에 조성된 순천 금둔사지 석조불비상이...

  • 동명초등학교(東明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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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상삼리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바른 인성을 실천하는 어린이, 배움을 즐기는 창의적인 어린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재능을 키워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를 기르는 데 있다. 동명초등학교는 1993년 11월 13일 해촌국민학교 설립 인가를 받아, 1995년 3월 1일 상삼국민학교로 개교하였고, 동시에 병설유치원도 개원하였다. 1996년 3월...

  • 동문낙풍루(樂豊樓)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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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순천 낙안읍성에 있는 조선 후기의 누각. 낙풍루는 순천 낙안읍성 동문 문루이다. 낙풍루는 물산이 풍족한 즐거움을 뜻하며, 정월 대보름날 이곳에서 오봉산에 뜨는 달의 밝기를 보고 일 년 농사의 길흉을 점치며 풍년을 기원했다고 하는 데서 유래한 듯하다. 낙풍루는 순천 낙안읍성 동문 밖 큰길과 이어져 있고, 가까이 낙안향교가 있다. 목조 삼문으로 구성된 성문 앞...

  • 동물상(動物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 일대에 서식하고 있는 동물. 동물상이란 일정한 환경이나 사는 조건에 따라 분류된 전체 동물의 종류를 의미하며, 식물상과 합쳐 생물상을 구성한다. 전라남도 순천시의 동물상은 포유류, 조류, 양서·파충류, 어류, 저서생물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순천시는 전라남도 보성군·전라남도 화순군·전라남도 구례군·전라남도 광양시·전라남도 여수시 등과 접해 있어 생태적으로 연...

  • 동물영화제순천만 세계동물영화제(順天灣世界動物映畫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영화를 통해 사람과 동물이 함께하는 영화제. 순천만 세계동물영화제는 영화를 통해 사람과 동물이 서로 교감하며 생명존중의 가치를 나누는 영화제이다. 2013년부터 ‘동물영화제’라는 이름으로 세계 최초로 시작하였고 2019년 제7회를 진행하였다. 순천만 세계동물영화제는 동물을 단지 수단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존중받아야 할 생명으로 여기고 행복한 세상에 관한 이야...

  • 동부종합복지관(東部綜合福祉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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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조례동에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시설. 동부종합복지관은 순천시 동부 지역의 사회·복지 문제를 예방·해결하고 종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관하였다. 동부종합복지관은 순천지역 신도심종합복지관 설립 계획에 의거 준공[2008년 12월 17일~2009년 12월 31일]하였고, 2010년 1월 7일 순천시 조례동에 동부종합복지관을 개관한 후, 201...

  • 동산공립보통학교동산초등학교(東山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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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동산리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마음이 따뜻한 어린이[도덕인], 기초·기본학력을 갖춘 지혜로운 어린이[창조인], 꿈과 끼를 키우며 진로를 개척하는 어린이[자주인], 스스로 몸과 마음을 갈고 닦는 어린이[건강인]”를 기르는 데 있다. 동산초등학교는 1925년 9월 15일 동산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하였다. 1950년 4월 1일 동산...

  • 동산공립보통학교동산초등학교(東山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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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동산리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마음이 따뜻한 어린이[도덕인], 기초·기본학력을 갖춘 지혜로운 어린이[창조인], 꿈과 끼를 키우며 진로를 개척하는 어린이[자주인], 스스로 몸과 마음을 갈고 닦는 어린이[건강인]”를 기르는 데 있다. 동산초등학교는 1925년 9월 15일 동산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하였다. 1950년 4월 1일 동산...

  • 동산교회(東山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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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동산리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소속 교회. 동산교회의 순천시 서면의 동산리와 운평리 등 지역민들에게 하나님과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동산교회는 일제강점기인 1927년에 설립되어 초창기 기독교 선교 활동을 시작하였다. 정확한 자료를 확인하기 어렵지만 1974년 무렵 당시 김영록 목사와 신자들에 의해 신축된 교회가 오늘에 이르고 있다. 동...

  • 동산국민학교동산초등학교(東山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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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동산리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마음이 따뜻한 어린이[도덕인], 기초·기본학력을 갖춘 지혜로운 어린이[창조인], 꿈과 끼를 키우며 진로를 개척하는 어린이[자주인], 스스로 몸과 마음을 갈고 닦는 어린이[건강인]”를 기르는 데 있다. 동산초등학교는 1925년 9월 15일 동산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하였다. 1950년 4월 1일 동산...

  • 동산리(東山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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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에 속하는 법정리. ‘동산’의 우리말 이름은 ‘동메’ ‘동뫼’ ‘동매’ 이다. ‘동메’는 마을에서 동떨어진 작은 동산을 이르는 말로 이를 ‘동산(東山)’이라는 한자로 표기하였다. 동산리는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동산리에 산정리·산우리·월산·방석리·임촌리·북차리·당천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순천군 서면 동산리로 개설되었다. 1949년 순천읍이 순천시로 승격...

  • 동산여자중학교순천동산여자중학교(順天東山女子中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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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조례동에 있는 공립여자중학교. 교육 목표는 “자신의 명예를 존중하고 남을 배려하며 더불어 사는 사람,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살려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는 사람, 전통의 멋과 흥을 알고 세계문화와 예술을 포용하는 사람, 독서와 체험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자연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생태 환경을 조성하는 사람”을 기르는 데 있다. 교훈은 “밝은...

  • 동산초등학교(東山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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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동산리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마음이 따뜻한 어린이[도덕인], 기초·기본학력을 갖춘 지혜로운 어린이[창조인], 꿈과 끼를 키우며 진로를 개척하는 어린이[자주인], 스스로 몸과 마음을 갈고 닦는 어린이[건강인]”를 기르는 데 있다. 동산초등학교는 1925년 9월 15일 동산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하였다. 1950년 4월 1일 동산...

  • 동송리(東松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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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에 속하는 법정리. 동송리 명칭은 동막마을과 신송마을·송천마을에서 유래했다. 동막(東幕)마을은 ‘새로운 삶터’ 즉 ‘새 막터’를 한자로 쓰면서 ‘새’를 날이 새다는 의미로 동(東)자를 취하고 ‘막’자는 장막 막(幕)자를 더해 ‘동막’이라 했다. 신송(新松)마을은 소나무가 많아 ‘아랫솔내’, ‘아래소래’라 하다가 ‘신송(新松)’이라 했다. 송천(松川)마을은 원...

  • 동송리(東松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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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에 속하는 법정리. 동송리 명칭은 동막마을과 신송마을·송천마을에서 유래했다. 동막(東幕)마을은 ‘새로운 삶터’ 즉 ‘새 막터’를 한자로 쓰면서 ‘새’를 날이 새다는 의미로 동(東)자를 취하고 ‘막’자는 장막 막(幕)자를 더해 ‘동막’이라 했다. 신송(新松)마을은 소나무가 많아 ‘아랫솔내’, ‘아래소래’라 하다가 ‘신송(新松)’이라 했다. 송천(松川)마을은 원...

  • 동외동(東外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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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에 속하는 법정동. 동외동(東外洞) 지명은 조선시대 순천부읍성(順天府邑城)[1430년 축성]의 동문 밖이 되므로 ‘동문밖’ 이라고 칭한 데서 유래한다. 동외동은 원래 순천군 소안면(蘇安面)에 속했던 지역이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우명리(牛鳴里) 일부를 통합하여 동외리라 하고 순천면에 편입시켰다. 1931년 순천면이 순천읍으로 승격됨에 따라 순천읍 동외리가...

  • 동천(東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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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에서 발원하여 순천만으로 유입하는 하천. 전라남도 순천시 중심지 동쪽에 있는 하천이라 ‘동천’이라 불린다. 동천 유역의 북부 분수계를 이루는 산지는 중생대 퇴적암을 기반암으로 하며, 서·북·남쪽 지역은 화강암질 편마암이 주를 이룬다. 동천 유역의 동쪽 지역에 해당하는 순천 삼산과 봉화산 일대는 중생대 백악기 응회암과 안산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라남도 순천시...

  • 동천(東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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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에서 발원하여 순천만으로 유입하는 하천. 전라남도 순천시 중심지 동쪽에 있는 하천이라 ‘동천’이라 불린다. 동천 유역의 북부 분수계를 이루는 산지는 중생대 퇴적암을 기반암으로 하며, 서·북·남쪽 지역은 화강암질 편마암이 주를 이룬다. 동천 유역의 동쪽 지역에 해당하는 순천 삼산과 봉화산 일대는 중생대 백악기 응회암과 안산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라남도 순천시...

  • 동천교(東川橋)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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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오천동에 있는 다리. 동천교는 전라남도 순천시 원도심 지역인 옥천동·행동·장천동·중앙동·인제동 동쪽 지역을 흐르는 동천에 놓인 다리라 하여 이름 붙여졌다. 동천교는 총길이 214m, 총폭 28m, 유효폭 27.91m, 높이 5m, 경간 수 6개, 최대 경간 장 30m이다. 상부구조는 PSC상자형교이며 하부구조는 기타, 설계하중 DB-24이다. 동천교는 순천시의 통...

  • 동편제판소리보존회(東便制-保存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 석현동에 있는 판소리 관련 문화예술단체. 국창 송만갑(宋萬甲)[1865~1939]이 순천도호부[현 순천시 낙안면]에서 출생하여 소리 공부를 하였고, 국창 박봉술(朴奉述)[1922~1989]은 1943년부터 1962년까지 순천 지역에서 국악원을 개설하여 후진을 양성하고 순흥창극단을 조직한 후 오랫동안 공연 활동을 하였다. 순천 지역은 동편제 판소리가 형성된 지역으로...

  • 동학농민혁명(東學農民革命)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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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94년 전라남도 순천 지역 동학농민혁명군이 전개한 반제반봉건 운동 1893년 5월 보은집회에 동학교도와 농민이 모였는데, 순천의 동학교도 50여 명도 참석했다. 순천의 동학교도는 백산봉기에도 참가했고, 1894년 6월 하순 순창을 거쳐 순천으로 돌아왔다. 이로부터 순천 지역의 동학농민운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이후 순천 지역은 영호도회소를 중심으로 전라남도 동부 지역 동학농...

  • 동화사(桐華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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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대룡리에 있는 고려시대 건립된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 본사인 화엄사의 말사. 개운산 동화사는 대각국사 의천(義天)[1055~1101]이 창건했다고 전한다. 사찰에는 1670년(현종 11) 침굉(枕肱) 현변(懸辯)[1616~1684]의 「중수기」, 1724년 환성(喚醒) 지안(志安)[1664~1729]의 「발문」, 1724년 이두채(李斗采)의 「중창기」가...

  • 동화사 대웅전 목조석가삼존불좌상(桐華寺大雄殿木造釋迦三尊佛坐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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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동화사 대웅전에 봉안된 조선 후기 불상. 동화사는 『조선사찰사료(朝鮮寺刹史料)』의 「전낙안군개운산동화사중창기(前樂安郡開雲山桐華寺重創記)」에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1055~1101]이 창건했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경내의 삼층석탑이 고려 초기 석탑으로 추정되어 사찰의 창건은 대각국사 의천이 아닌 고려 초기로 생각된다. 동화사는 정유재란 기간에 파괴되...

  • 동화사 부도동화사 부도군(桐華寺浮屠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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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대룡리 동화사에 있는 고려와 조선 후기 부도군. 신라와 고려시대 부도와 탑비는 주인공이 오랫동안 주석했거나 하산소에 건립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전통은 고려 후기까지 지속된다. 동화사에 고려 후기로 편년되는 부도가 건립되었다는 것은 고려 후기에 들어와 유력한 승려가 동화사를 중심으로 활동했음을 시사한다. 동화사 부도군은 관련 기록이나 전해지는 내용...

  • 동화사 부도군(桐華寺浮屠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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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대룡리 동화사에 있는 고려와 조선 후기 부도군. 신라와 고려시대 부도와 탑비는 주인공이 오랫동안 주석했거나 하산소에 건립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전통은 고려 후기까지 지속된다. 동화사에 고려 후기로 편년되는 부도가 건립되었다는 것은 고려 후기에 들어와 유력한 승려가 동화사를 중심으로 활동했음을 시사한다. 동화사 부도군은 관련 기록이나 전해지는 내용...

  • 동화사 승탑동화사 부도군(桐華寺浮屠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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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대룡리 동화사에 있는 고려와 조선 후기 부도군. 신라와 고려시대 부도와 탑비는 주인공이 오랫동안 주석했거나 하산소에 건립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전통은 고려 후기까지 지속된다. 동화사에 고려 후기로 편년되는 부도가 건립되었다는 것은 고려 후기에 들어와 유력한 승려가 동화사를 중심으로 활동했음을 시사한다. 동화사 부도군은 관련 기록이나 전해지는 내용...

  • 동화사대웅전(桐華寺大雄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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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대룡리 동화사에 있는 조선시대의 불전. 동화사대웅전은 순천시에서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으로 가는 도중 오른편 개운산으로 오르는 산길에 자리 잡은 동화사 안에 있다. 『조선사찰사료(朝鮮寺刹史料)』에 의하면, 동화사는 고려 초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1055~1101]이 창건하였고, 조선조에 법홍(法弘)이 향로전(香爐殿) 등을 중창하였으며, 그 후 1...

  • 돛대세우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 와룡동 범죽마을에서 돛대를 세워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한 풍속. 순천시 와룡동의 범죽마을은 옥천의 상류골에 자리한 마을로 풍수지리적으로 배형국이라 한다. 그래서 예로부터 배의 운항 곧 마을의 삶을 순조롭게 꾸려나가기 위해 음력 정월 대보름에 돛대[범주]를 세워 마을의 번영과 풍년을 기원했다. 1월 14일 오전에 긴 나발[띠띠]을 불면 온 마을 사람들이 마을 앞...

  • 두고리(斗庫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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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에 속하는 법정리. 두고리 명칭은 밀고재에서 유래했다. 말고재는 도홍마을·덕산마을·칠동마을·서동마을 뒤편에 있는데 한자로 ‘두고(斗庫)’라고 표기했다. 서동(書洞)마을은 마을에 서당이 있어 ‘서당골’로 부르다가, 한자명인 ‘서동’으로 쓰게 되었다. 칠동(七洞)마을은 옻나무가 많아 ‘옻골’이라 부르다가, 한자로 칠(漆) 자를 취해 ‘칠동’이라 하다가, 칠(七)...

  • 두월리(斗月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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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에 속하는 법정리. 두월리 명칭은 두모(斗毛)마을과 월평(月坪)마을에서 유래했다. ‘두모’는 두메산골에서 유래했으며, ‘월평’은 효동마을의 평야 지역에서 유래하였다. 자연마을 중 하나인 효동마을은 온동마을·회동마을·월평마을이 합쳐져 ‘회동(灰洞)’으로 부르다 그 후 ‘회동(回洞)’으로 변경되었고, 1970년대 당시 이장의 노력으로 ‘효동(孝洞)’으로 불리고...

  • 들리지 않는 천둥소리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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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문 밖에 사는 장덕중의 효행에 관한 이야기. 「들리지 않는 천둥소리」는 2013년 한국설화연구소 블로그, 2018년 한국산업정책연구원이 발행한 『순천 사람들의 삶에 담긴 이야기 설화』-문헌자료편에 수록되어 있다. 조선 영조 때, 서문 밖에 장덕중이라는 아전이 살았다. 어려서부터 부모 섬기기를 극진히 하는 효자로 이름 난 장덕중은 하루도 빠짐없이 부모의 잠자리를...

  • 디딜방아 액막이놀이(-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시행된 매년 음력 1월 14일 밤에 인근 마을의 디딜방아를 훔쳐 액운을 막고 풍년을 기원한 민속놀이. 순천 지역에서는 음력 1월 14일 밤에 마을 부녀자들이 모여 액막이 디딜방아를 훔치러 갔다. 순천시 용수동에서는 삼거리마을이나 풍치마을로, 멀리는 순천시 승주읍까지 가서 디딜방아를 훔쳐 온다. 음력 1월 14일 밤이 되면 디딜방아를 가지고 있는 마을과 방아 주...

  • 디딜방아 훔치기디딜방아 액막이놀이(-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시행된 매년 음력 1월 14일 밤에 인근 마을의 디딜방아를 훔쳐 액운을 막고 풍년을 기원한 민속놀이. 순천 지역에서는 음력 1월 14일 밤에 마을 부녀자들이 모여 액막이 디딜방아를 훔치러 갔다. 순천시 용수동에서는 삼거리마을이나 풍치마을로, 멀리는 순천시 승주읍까지 가서 디딜방아를 훔쳐 온다. 음력 1월 14일 밤이 되면 디딜방아를 가지고 있는 마을과 방아 주...

  • 딸기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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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생산되는 장미과 딸기속 농작물. 우리가 먹고 있는 일반적인 딸기는 양딸기이다. 양딸기는 1920~1930년대 무렵 한국에 전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서양의 딸기가 처음으로 동양에 전해진 것은 19세기 말에 네덜란드를 통해 일본에 관상용으로 처음 전해진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한국이나 중국에서 딸기를 먹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초반이다. 한국에서는 194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