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600593
한자 李睟光
영어공식명칭 Lee Su-Gwang
영어음역 Lee Su-Gwang
영어공식명칭 Lee Su-Gwang
이칭/별칭 윤경(潤卿),지봉(芝峰),문간(文簡)
분야 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전라남도 순천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563년연표보기 - 이수광 출생
활동 시기/일시 1585년 - 이수광 별시 문과 급제
활동 시기/일시 1616년 - 이수광 순천부사 임명
몰년 시기/일시 1628년연표보기 - 이수광 사망
부임|활동지 이수광 부임지 - 전라남도 순천시
묘소|단소 이수광 묘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삼하리 산90-1
성격 문관
성별
본관 전주
대표 관직 순천부사

[정의]

조선 후기 순천부사를 역임한 문관.

[가계]

이수광(李睟光)[1563~1628]의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윤경(潤卿), 호는 지봉(芝峰)이다. 이수광은 태종의 7세손으로 할아버지 대까지 종실의 일원이었다. 증조할아버지는 선사정(仙槎正) 이승손(李承孫), 할아버지는 신당령(神堂令) 이정(李禎)이었다. 아버지 대부터 관직에 나갈 수 있어서 아버지 이희검(李希儉)[1516~1579]은 병조판서를 지냈다. 어머니 문화유씨(文化柳氏)는 조선 전기 청백리 하정(夏亭) 유관(柳寬)[1346~1433]의 5세손이다. 아들은 영의정을 지낸 이성구(李聖求)[1584~1644]이다.

[활동 사항]

이수광은 23세인 1585년(선조 18)에 별시 문과에 급제하면서 벼슬길에 올랐다. 순탄했던 관직 생활은 1613년(광해군 5) 인목대비 폐비사건으로 일시 중단되었다. 이때 『지봉유설(芝峰類說)』을 저술하였다. 1616년(광해군 8) 이수광의 나이 54세 때 순천부사에 임명되었다. 순천부사로 부임한 직후 이수광은 순천 지역 곳곳을 다니면서 현지 실정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순천 지역의 조세 부담액을 결정하였다. 이수광은 크게는 학교와 토지제도의 운영에서부터 사소한 소금이나 땔감의 부과에 이르기까지 조세 수취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모두 일정한 규정을 정하여 운영하였다. 이러한 운영은 순천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정리하여 편찬함으로써 후임 수령과 순천민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는데, 그 결과가 『승평지(昇平志)』이다. 이수광은 평소 청렴한 지방관의 표상인 최석의 팔마비 일화를 흠모하였고, 성리학 진흥을 위해 서원 중건에도 노력하였다. 그 결과 순천팔마비와 정유재란으로 소실된 옥천서원을 중건하였다.

[학문과 저술]

이수광의 학문은 성리학자이면서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현실 문제를 천착(穿鑿)[어떤 원인이나 내용 따위를 따지고 파고들어 알려고 하거나 연구함]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지봉유설』을 보면 중국 이외의 나라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천주실의(天主實義)』를 소개하고 천주교 교리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는 등 천주교 전래에 실마리를 제공했다. 『승평지』에서도 직접 순천 여러 지역을 답사하는 등 실사구시적인 태도를 견지하였다. 서양문물의 소개와 실사구시적 태도는 실학 발전의 선구자라고 평가받기에 부족함이 없다. 주요 저서로 『지봉유설』, 『지봉집(芝峰集)』, 『승평지』 등이 있다. 『승평지』는 순천부사의 행정을 돕기 위한 보조 자료이다.

[묘소]

이수광의 묘소는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삼하리 산90-1에 있으며, 경기도 기념물 제49호로 지정되었다.

[상훈과 추모]

이수광은 사후에 문간(文簡)의 시호를 받았으며,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순천 지역의 청수서원(淸水書院)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