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600198
한자 鶴山里
영어공식명칭 Haksan-ri
영어음역 Haksan-ri
영어공식명칭 Haksan-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학산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성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 학서리·장산리·우명리·화포리 일부를 합쳐 순천군 별량면 학산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49년연표보기 - 전라남도 순천군 별량면 학산리에서 전라남도 승주군 별량면 학산리로 개칭
변천 시기/일시 1995년연표보기 - 전라남도 승주군 별량면 학산리에서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학산리로 개칭
성격 법정리
면적 3.80㎢
가구수 182가구[2019년 8월 31일 기준]
인구[남/여] 340명[남 186명, 여 154명]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학산리 명칭은 학서마을과 장산마을에서 유래했다. 학서(鶴捿)마을은 마을 뒤 이승굴산[113m]이 학의 형국인데 학을 길들인다는 뜻으로 ‘학서’라 했다고 한다. 장산(長山)마을은 마을 북서쪽 150m 지점에 있는 진등의 이름을 따서 ‘장산’이라 했다고 한다. 진등은 긴 산등이므로 긴 산등을 뜻하는 ‘장산(長山)’이라고 했다.

우명(牛鳴)마을은 바다 건너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상내리 와온마을이 큰 소이고, 마을 서쪽 봉화산이 송아지로 소가 우는 형국이므로 ‘우명’이라 했다고 전한다. 처음에는 ‘옴막구미’라 불렀다고 하는데 ‘옴막구미’란 움푹 들어간 곳에 자리 잡은 마을이란 뜻이다. 화포(花浦)마을은 마을 앞 바닷가에 진달래꽃이 만발하였다 하여 ‘화포’라 부르게 되었으며, 또한 바다 쪽으로 튀어 나간 ‘곶등에 있는 개’ 즉 곶등 갯마을이란 뜻이 있다.

[형성 및 변천]

학산리는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학서리·장산리·우명리·화포리 일부를 합쳐 개설했다.

1949년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승주군이 분리되면서 승주군 별량면 학산리가 되었다. 1995년 도농통합 정책에 의해 순천시와 승주군이 통합되면서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학산리가 되었다.

[자연환경]

학산리는 전형적인 어촌 마을이며, 대부분 낮은 구릉과 평지로 이루어져 있다. 학산리는 첨산에서 봉화산에 이르는 산 능선의 바깥쪽에 이루어진 마을이다. 첨산 안쪽으로는 큰 골짜기인 대곡리가 있다. 동쪽으로 이승골산과 짓당산, 남쪽으로 불무골, 북쪽으로 봉화산이 있으며, 서쪽으로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무풍리와 경계가 된다. 장산마을·우명마을·화포마을은 바닷가에 있고, 학서마을은 내륙에 있지만 간척되기 전에는 바닷가 마을이었다.

[현황]

학산리 면적은 3.80㎢로 별량면 관내 18개리 중 네 번째이며, 2019년 8월 31일 기준으로 인구는 182가구, 340명[남 186명, 여 154명]이다. 학산리에 속한 자연마을로는 학서마을·장산마을·화포마을·우명마을이 있다. 장산마을은 예전에 염전으로 유명했고, 지금은 순천만 청정지구로 이름이 높다. 화포마을은 해맞이 행사로 자리 잡고 있으며, 별량면 학산리 화포마을·별량면 마산리 거차마을·별량면 구룡리 용두마을과 함께 별량면 3대 어항이다.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쌍림리·별량면 우산리에서 이어진 도로가 별량면 학산리의 장산마을-불무골-우명마을-화포마을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별량면 무풍리 금천마을로 갈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