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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운혁(車云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순천 출신으로 이시애의 난에 참전한 무관. 차운혁(車云革)[1393~1467]의 본관은 연안(延安), 자는 홍기(洪器), 호는 쌍청당(双淸堂), 시호는 강렬(剛烈)이다. 아버지는 차견질(車堅質)이다. 차운혁은 고려 말 성리학의 대가였던 숙부 차원부(車原頫)[1320~?]가 하륜(何崙)[1347~1416] 등에 의해 살해되자 이에 연루되어 길주, 회령 등지를 전전하며 유배...

  • 창녕리(昌寧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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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에 속하는 법정리. 창녕리는 창녕조씨가 설촌하여 마을을 이루었기 때문에 ‘창녕(昌寧)’이란 명칭이 붙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창녕리 창녕마을의 형성 시기는 정확하지 않지만 다른 마을보다 설촌이 더 빠른 것으로 보인다. 가정마을은 1680년경에 창녕조씨들이 개척한 마을이고, 간원마을은 같은 시기에 밀양박씨가 개척하였다. 창녕리는 1908년 낙안군이 폐지됨에 따...

  • 창녕리 가정 미륵제(昌寧里柯亭彌勒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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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창녕리 가정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공동제의. 순천시 낙안면 창녕리의 가정마을 앞에는 미륵이라 불리는 입석이 두 개 서 있는데, 모두 ‘미륵’이라 부른다. 큰 입석 위에는 들돌이 하나 올려져 있는데, 마치 사람 몸통 위에 머리가 얹어 놓은 형상을 하고 있다. 가정마을 사람들은 이 들돌이 사람으로 치면 머리에 해당한다고 말한다. 입석은 돌담...

  • 창촌교회(倉村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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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창촌리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 교회. 창촌교회는 순천시 주암면 창촌리 일대의 선교를 위하여 설립되었다. 창촌교회는 1955년 3월 가정집에서 처음 예배를 보면서 창립되었다. 1955년 순천매산중학교의 개척교회로 선정되었다. 1956년 교회부지 50평[165㎡]을 구입하여 예배당을 건축하였고 공식적으로 교회를 창립하였다. 1975년 순천시 주암면...

  • 창촌국민학교창촌초등학교(倉村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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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창촌리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바른 품성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어린이[바른이], 스스로 공부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실력 있는 어린이[똑똑이], 자신의 소질과 취미를 찾아 특기를 가꾸는 어린이[멋쟁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튼튼한 어린이[튼튼이]”를 기르는 데 있다. 창촌초등학교는 1940년 4월 29일 주암창촌공립국민학교 설립 인가를...

  • 창촌리(倉村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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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에 속하는 법정리. 창촌리 명칭은 창촌마을에서 유래했다. 창촌(倉村)마을은 조선시대 사창이 있어 ‘창고가 있는 마을’이라는 뜻에서 ‘창몰’이라 부르다가 1914년 ‘창촌’으로 개칭하였고, 법정리 명으로 사용된 것으로 전해진다. 천평(泉坪)마을은 서기 1200년경 보조국사가 마을에 샘터를 잡아주어 ‘샘바대’라 부르다가 이를 한자로 옮기면서 ‘천자평(泉字坪)’이...

  • 창촌리 미륵(倉村里彌勒)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창촌리 창촌마을에 풍수비보 목적으로 세워진 미륵 입석. 창촌리 미륵은 순천시 주암면 창촌리 창촌마을 뒤편 밭에 세워져 있고, ‘미륵할멈’이라 부르는데, 행정리 사포 미륵과 함께 부부라 인식한다. 창촌리 미륵 바로 앞에 ‘새끼미륵’이라고 부르는 작은 입석이 세워져 있다. 창촌리 미륵은 입석 형태로, 크기는 높이 150㎝, 얼굴 길이 50㎝, 몸통 길이 100...

  • 창촌리석불입상(倉村里石佛立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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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창촌리의 밭 가운데에 세워진 고려 후기 불상. 창촌리석불입상이 있는 순천시 주암면 창촌리사지는 『사탑고적고(寺塔古蹟攷)』에 ‘고려시대의 사지라고 전한다.’라고 기록되어 있고, 석불 주변에 고려 전기~고려 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기와 조각이 수습되고 있어 고려시대에 사찰이 창건되어 조선시대 이전에 폐사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창촌리사지 관련 기...

  • 창촌초등학교(倉村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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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창촌리에 있는 공립초등학교. 교육 목표는 “바른 품성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어린이[바른이], 스스로 공부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실력 있는 어린이[똑똑이], 자신의 소질과 취미를 찾아 특기를 가꾸는 어린이[멋쟁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튼튼한 어린이[튼튼이]”를 기르는 데 있다. 창촌초등학교는 1940년 4월 29일 주암창촌공립국민학교 설립 인가를...

  • 처사샘 전설금전산의 삼기전설(金錢山-三奇傳說)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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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상송리 금전산에 있는 처사샘·쌀구멍·각시샘에 얽힌 이야기. 「금전산의 삼기전설」은 1997년 순천시사편찬위원회가 발행한 『순천시사』2-문화·예술편 31쪽에 「처사샘 전설」이라는 제목으로 수록되었다. 2000년에 순천대학교박물관에서 간행한 『순천시의 문화유적』Ⅱ 560~563쪽에 「금전산(金錢山)에 서린 삼기(三奇)」라는 제목으로 수록되었다. 2001년 순천...

  • 처사정은행정(隱杏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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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남가리 대가마을에 있는 누정. 은행정(隱杏亭)은 본관이 제주(濟州)인 양회환(梁會煥)이 지은 누정으로, 일명 ‘처사정(處士亭)’이라 전한다. 은행정은 순천시 해룡면 대가안길 3[남가리 595-1] 대가마을 마을회관 뒤편 언덕에 있다. 은행정은 건립 연대 및 중수 내력을 알 수 있는 자료가 없다. 은행정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지붕 민도리집이다....

  • 처자샘금전산의 삼기전설(金錢山-三奇傳說)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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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상송리 금전산에 있는 처사샘·쌀구멍·각시샘에 얽힌 이야기. 「금전산의 삼기전설」은 1997년 순천시사편찬위원회가 발행한 『순천시사』2-문화·예술편 31쪽에 「처사샘 전설」이라는 제목으로 수록되었다. 2000년에 순천대학교박물관에서 간행한 『순천시의 문화유적』Ⅱ 560~563쪽에 「금전산(金錢山)에 서린 삼기(三奇)」라는 제목으로 수록되었다. 2001년 순천...

  • 척동마을 남생이 바구(尺洞-)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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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 원창리 척동마을에서 전해오는 남생이 바위와 관련된 영험한 이야기. 「척동마을 남생이 바구」는 2013년 한국설화연구소 블로그, 2018년 한국산업정책연구원이 발행한 『순천 사람들의 삶에 담긴 이야기 설화』-문헌자료편에 수록되어 있다. 순천시 별량면 원창리의 척동마을에는 죽마고우인 두 친구가 살고 있었다. 한 친구는 집이 부자였고, 다른 친구는 집이 가난했다...

  • 천보교회순천천보교회(順天天寶敎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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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풍덕동에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 교회. 순천천보교회는 순천시 풍덕동과 인근 지역민에게 예수의 가르침을 설파하면서, 기독교 핵심 가치인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순천천보교회는 1950년 5월 5일 천보제지회사 사장 김정기가 회사 안에서 전도사 한 명과 예배를 드리면서 시작한 교회이다. 1958년 보이열[Elmer T. Boyer, 1893~1976...

  • 천상(天祥)박천상(朴天祥)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고려 후기 순천 출신의 문관. 박천상(朴天祥)의 본관은 순천(順天)이다. 계보는 명확하나 박천상의 생에 대한 기록은 불분명하다. 박천상의 할아버지는 고려 충숙왕 때 보문각 대제학을 지낸 박숙정(朴淑貞)이고, 아버지는 고려 검교이부시랑을 지낸 박원룡(朴元龍)이다. 어머니는 영산김씨(永山金氏)로 고려 전객사령 영산군 김영이(金令貽)의 딸이다. 부인은 원주원씨(原州元氏)로 성안부원군(成...

  • 천안(天安)천영(天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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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송광사에서 국사를 지낸 승려. 천영(天英)[1215~1286]은 순천 송광사 16국사 중 제5대 국사이다. 전라북도 남원시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양택춘(梁宅椿)[1172~1254]이고 어머니는 황해도 서흥군 출신의 김씨(金氏)이다. 자호(自號)는 회당(晦堂) 또는 자인실주인(慈忍室主人)이고 자(字)는 천안(天安) 또는 내로(乃老)이다. 천영은 15세인 1229년...

  • 천영(天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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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송광사에서 국사를 지낸 승려. 천영(天英)[1215~1286]은 순천 송광사 16국사 중 제5대 국사이다. 전라북도 남원시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양택춘(梁宅椿)[1172~1254]이고 어머니는 황해도 서흥군 출신의 김씨(金氏)이다. 자호(自號)는 회당(晦堂) 또는 자인실주인(慈忍室主人)이고 자(字)는 천안(天安) 또는 내로(乃老)이다. 천영은 15세인 1229년...

  • 천주교(天主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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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리스도교의 한 종파로 로마 교황을 대표자로 인정하는 종교. 한국에 들어온 천주교는 여러 차례에 걸친 박해와 일제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교세를 확장했다. 그리고 마침내 1933년 10월 29일 골롬반회가 광주에 진출하여 광주교구 설정을 준비했다. 그 후 1936년 다불뤼(Daveluy)[안돈이] 주교는 대구대목구에 전라북도와 전라남도 감목대리구...

  • 천주교매곡동성당매곡동성당(梅谷洞聖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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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매곡동에 있는 광주대교구 소속 천주교회. 매곡동성당은 1970년대 중반 증가하는 천주교인들과 저전동성당까지 출석하는 순천 북부 지역 신자들을 위해 설립되었다. 매곡동성당은 1975년 4월 1일 저전동성당에서 분리되어 설립되었다. 초대 구인덕 리카르도꼴린 신부가 취임하였다. 당시 태광사 2층에서 첫 미사를 진행했고 사목회가 발족되어 이상래 방지거를 초대회장으로 선임...

  • 천주교저전교회저전동성당(楮田洞聖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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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저전동에 있는 광주대교구 소속 천주교회. 1919년 순천공소로부터 시작한 순천 지역 천주교 선교의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선교를 위해 설립되었다. 저전동성당은 1919년 신자 송성문의 집에서 순천공소로 출발하여, 1932년 5월 문산본당에서 분리 후 저전동성당으로 설립되었다. 초대신부로 정수길 요셉 신부가 부임하였다. 본당으로 승격한 후 1936년 3월 현 본당 위치...

  • 천주교조곡교회조곡동성당(稠谷洞聖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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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조례동에 있는 광주대교구 소속 천주교회. 조곡동성당은 저전동성당의 신도수가 증가하고 순천시 저전동까지 왕래하는 불편을 겪는 순천시 조곡동·덕암동·풍덕동 등지 신자들에게 새 성당을 마련해 주고, 지역민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고 삶의 희망을 주고자 설립되었다. 조곡동성당은 1969년 8월 30일 저전동성당에서 분리해 1970년 설립되었다. 초대신부는 장요셉...

  • 천지명양수륙잡문 목판(天地冥陽水陸雜文木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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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송광사성보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1531년 불교의식인 수륙재를 설행할 때 참고하는 의례서를 판각한 목판. 『천지명양수륙잡문』은 수륙무차평등재(水陸無遮平等齋)를 설행할 때 필요한 여러 문식(文式)을 정리한 불교의례서이다. 중국 소무(蕭武)가 찬술하고 원나라 천엄(薦嚴) 무외(無外)가 보완한 『천지명양수륙의문』 중 「배비소방(排備疏榜)」을 구해서 146...

  • 철도청 순천지방철도청한국철도공사 전남본부(韓國鐵道公社全南本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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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조곡동에 있는 한국철도공사의 전라남도 지역본부. 2006년 7월 1일 한국철도공사의 지역 운영이 지역 본부 체제에서 예산과 조직, 인사 운영 등의 권한이 위임된 분권형 본부 체제로 전환되게 되면서 한국철도공사 전남본부가 되었다. 일제강점기인 1935년 6월 1일 조선총독부 철도국 순천철도사무소로 처음 개설하였다. 이후 1943년 조선총독부 교통국 순천철도사무소가...

  • 철도청 순천지역본부한국철도공사 전남본부(韓國鐵道公社全南本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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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조곡동에 있는 한국철도공사의 전라남도 지역본부. 2006년 7월 1일 한국철도공사의 지역 운영이 지역 본부 체제에서 예산과 조직, 인사 운영 등의 권한이 위임된 분권형 본부 체제로 전환되게 되면서 한국철도공사 전남본부가 되었다. 일제강점기인 1935년 6월 1일 조선총독부 철도국 순천철도사무소로 처음 개설하였다. 이후 1943년 조선총독부 교통국 순천철도사무소가...

  • 철도청 순천철도국한국철도공사 전남본부(韓國鐵道公社全南本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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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조곡동에 있는 한국철도공사의 전라남도 지역본부. 2006년 7월 1일 한국철도공사의 지역 운영이 지역 본부 체제에서 예산과 조직, 인사 운영 등의 권한이 위임된 분권형 본부 체제로 전환되게 되면서 한국철도공사 전남본부가 되었다. 일제강점기인 1935년 6월 1일 조선총독부 철도국 순천철도사무소로 처음 개설하였다. 이후 1943년 조선총독부 교통국 순천철도사무소가...

  • 철쭉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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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를 상징하는 시화. 철쭉은 2~5m까지 자라며, 어린 가지에는 선모(腺毛)가 있으나 점차 자라나면서 없어진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인데 가지 끝에서는 조밀하게 붙어서 돌려난다. 잎의 앞면은 녹색이고 잎의 뒷면은 연둣빛으로 좀 더 옅으며 털이 나 있다. 꽃은 늦은 봄에 연분홍색으로 피며, 꽃잎 위쪽 중앙에는 자갈색의 반점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철쭉꽃의 수술은...

  • 철쭉제(-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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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3년 전라남도 순천 출신 작가 서정인이 출판한 소설. 서정인의 작품집으로는 『철쭉제』[1986], 『달궁』[1987], 『모구실』[2004] 등이 있다. 『철쭉제』는 여정을 따라 총 5개의 장[1장 철쭉제, 2장 장터목, 3장 세석, 4장 한신계곡, 5장 백무동]으로 이루어진 중편소설이다. 『철쭉제』의 시·공간적 배경은 1980년대 지리산이고, 주요 등장인물로는 기존의 통념을...

  • 청년운동(靑年運動)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강점기 순천 지역의 학생, 노동자, 농민 등의 청년이 일으킨 반일운동. 한국 근현대사에서 사회의 중추세력인 청년은 일제강점기에 다양한 진영에서 적극적인 독립운동을 전개하였고 그 원동력으로 인해 해방을 맞이할 수 있었다. 이들의 선도적인 역할이 바로 순천 지역에서도 있었다. 3.1운동 이후 문화 통치 아래 부분적으로 결사의 자유가 허용되면서 1920년 순천에서는 청년 단체들이 결...

  • 청량답순종심요법문 목판(淸凉答順宗心要法門木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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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송광사성보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청량답순종심요법문』의 목판. 『청량답순종심요법문』은 당나라 청량(淸凉) 징관(澄觀)[738~839]이 당나라 순종(順宗)의 심성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답한 법문이다. 청량답순종심요법문 목판의 본문 서두에는 혜달(惠達) 지엄(智嚴)이 과문(科文)을 열거하고, 본문의 각 구절마다 규봉(圭峰) 종밀(宗密)이 주석하여 의미를...

  • 청량산조계산(曹溪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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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주암면·송광면에 걸쳐 있는 산. 조계산은 순천 송광사와 순천 선암사를 동·서 양면에 품고 있는 영산(靈山)이다. 신라 말에 혜린선사가 길상사(吉祥寺)를 개칭하여 산의 이름을 ‘송광산’이라 했다고 전하는데, 송광산은 우리말 ‘솔메’를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또한 「순천부 조계산선암사제육창건기」에 따르면, 신라의 일선군에서 아도가 백제 땅인 이곳을 찾아와 절을...

  • 청백리의 화신 최석(淸白吏-化身-崔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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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시대 순천 지역에서 승평부사를 역임한 청렴한 관료이자 오늘날 순천의 정신을 대표하는 순천팔마비의 주인공. 고려시대 관료 최석(崔碩)은 퇴임하면서 관례로 받던 말 여덟 마리를 받지 않고 돌려보냈다. 최석의 행동은 관례를 깬 것이었고, 이후 퇴직 수령에게 말을 주던 관행은 폐지되었다. 순천 사람들은 그 공덕을 기리기 위해 ‘팔마비’를 세웠고, 지금까지도 최석의 청렴함은 순천의 정신...

  • 청사(靑莎)정소(鄭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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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전기 순천 출신의 학자이자 연일정씨 순천 입향조. 정소(鄭沼)[1518~1572]의 본관은 연일(延日), 자는 중함(仲函), 호는 청사(靑莎)이다. 아버지는 돈녕부판관 정유침(鄭惟沈)[1493~1570]이다. 을사명현(乙巳名賢)인 정랑(正郞) 정자(鄭滋)[1515~1547]가 형이고, 송강(松江) 정철(鄭澈)[1536~1593]은 막냇동생이다. 큰누이는 인종의 귀인(貴人)이며...

  • 청사사(菁莎祠)곡수서원(曲水書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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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조례동에 있는 조선 후기의 서원. 곡수서원(曲水書院)은 정소(鄭沼)[1518~1572], 정자(鄭滋)[1515~1547], 조대성(趙大成)[1520~1566]의 유풍을 기리는 곳이다. 정소의 자는 중함(仲涵)이고, 호는 청사(菁莎)이며, 송강 정철(鄭澈)의 둘째 형이다. 정소는 12세에 형 정자(鄭滋)와 함께 김안국의 문하에서 수학하다가, 18세에 생원과 진사 시...

  • 청사서원(菁莎書院)곡수서원(曲水書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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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조례동에 있는 조선 후기의 서원. 곡수서원(曲水書院)은 정소(鄭沼)[1518~1572], 정자(鄭滋)[1515~1547], 조대성(趙大成)[1520~1566]의 유풍을 기리는 곳이다. 정소의 자는 중함(仲涵)이고, 호는 청사(菁莎)이며, 송강 정철(鄭澈)의 둘째 형이다. 정소는 12세에 형 정자(鄭滋)와 함께 김안국의 문하에서 수학하다가, 18세에 생원과 진사 시...

  • 청소년수련소순천자연휴양림(順天自然休養林)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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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에 있는 자연휴양림. 순천자연휴양림은 2006년 생태숲 조성사업지로 선정되어 생태군락을 연구하기 위해 조성됐다. 4년에 걸쳐 생태적으로 안정된 숲으로 복구함과 동시에 ‘개발’과 ‘보전’이라는 두 가지 화두를 동시에 보여주는 생태 학습장이자, 몸과 마음을 자연으로 재충전할 건강을 위한 휴양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제10116호」 규정에...

  • 청소리(淸所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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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에 속하는 법정리. 청소리 명칭은 계곡의 맑은 청쏘(淸沼)에서 유래했다. 지금은 청소가 메워져 버렸으나 소(沼)를 마을 이름으로 쓰면서 한자로 ‘청소(淸沼)’로 표기한 것 같다. 마을 사람들은 물이 맑고 신선한 곳이라고 ‘청소(淸所)’라고 하였다. 청소리는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송내리·원동리·심원리를 병합하여 순천군 서면 청소리로 개설되었다. 1949년...

  • 청수서원(淸水書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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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금곡동에 있었던 조선 후기의 사액서원. 순천 지역 유림의 논의로 1693년(숙종 19) 이수광(李睟光)[1563~1628]의 덕행과 업적을 추모하기 위해 순천부 서문 밖[난봉산 아래]에 이수광의 호를 따 지봉서원(芝峯書院)을 창건했다. 1727년(영조 3)에 조정으로부터 ‘청수(淸水)’라는 이름이 사액되었으며, 이응기(李應耆)[1594~1660]를 추가 배향하였다...

  • 청진(淸眞)몽여(夢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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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송광사에서 국사를 지낸 승려. 몽여(夢如)[?~1252]는 송광사 16국사 중에서 제3대 국사이다. 호는 소융(小融), 시호는 청진(淸眞)이다. 몽여에 관한 비문과 행장 및 문집 등의 문헌이 남아 있지 않아 태어난 시기와 장소 등 자세한 행적을 알 수 없다. 이규보(李奎報)[1168~1241]가 쓴 「진각국사비문」에 “혜심의 법통을 계승한 몽여도 법왕이다.”라는 언...

  • 체육(體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행하여진 스포츠 및 학교체육의 제반 활동. 한국의 체육활동은 전통 무예 및 민속놀이 중심에서 근대 개화기의 서구 문명 유입에 따라 점차 체조, 유희, 스포츠 등으로 확대되었다. 서구식 근대 체육은 개화사상과 신문물의 영향을 받은 개화된 지식인, 외국의 선교사 등에 의해 우리나라 전역으로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선교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던 사립학교들의 역할이...

  • 초곡리(草谷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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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상사면에 속하는 법정리. 초곡리(草谷里) 명칭은 ‘푸실’로 불린 데에서 유래한다. ‘푸실’은 풀이 우거진 곳이라는 의미의 고유어로 '풀'에다 마을을 나타내는 '실'을 합해 '풀실'이 되고, 거기서 발음하기 어려운 'ㄹ'이 떨어져 '푸실'이 되었다. 1789년 『호구총수』에는 초곡(草谷)마을·개령려(開嶺閭)마을·해롱려(海弄閭)마을이 있고, 1872년 「순천부지도」에...

  • 초발심자경문계초심학인문(언해) 목판(誡初心學人文-諺解-木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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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송광사에 소장하고 있는 1577년 불교에 입문한 초심자들에게 교훈이 될 만한 승려의 글을 모아서 판각한 목판. 계초심학인문(언해) 목판은 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知訥)[1158~1210]의 「계초심학인문(誡初心學人文)」, 신라 원효(元曉)[617~686]의 「발심수행장(發心修行章)」, 고려 말 야운(野雲)의 「자경서(自警序)」를 차례로 언해하고,...

  • 최눌(最訥)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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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순천 송광사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승려. 최눌(最訥)[1717~1790]은 전라도 고흥 출신의 부휴계(浮休系) 고승이다. 밀양박씨이고, 자는 이식(耳食), 법호는 묵암(默庵)이다. 최눌은 14세 때인 1730년(영조 6)에 징광사 득휘(得輝) 장로(長老)에게 출가하고, 18세 때인 1734년에 만리대사(萬里大師)에게 구족계(具足戒)[불교 교단의 승려가 받는 계율로서 비구...

  • 최동식(崔東植)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강점기 순천 출신으로 오적암살대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최동식(崔東植)[1850~?]은 순천에서 태어나 사헌부감찰을 지낸 후 1904년 6월 일제의 황무지 개척권 요구에 반대하여 황무지 개척권의 부당함을 알리는 통문을 돌렸다. 1905년 11월 을사조약 체결 직후 조약의 폐기를 주장하면서 조약 체결에 찬동한 박제순(朴齊純)[1858~1916]·이지용(李址鎔)[1870~1928]...

  • 최석(崔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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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지역에서 승평부사를 역임한 문관. 최석(崔碩)은 고려 충렬왕 때 승평부사를 지내고 물러나면서 관례로 받던 말 여덟 마리를 받지 않고 돌려주었고, 이후 그러한 관행이 없어지게 한 인물이다. 최석의 가계나 본관 등 구체적인 인적 사항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다만 『고려사(高麗史)』에 딱 두 번 언급된 인물로 고려시대의 명문가 출신은 아니었을 것으로 보인다. 최석의 활...

  • 최식(崔寔)혜심(慧諶)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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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송광사에서 국사를 지낸 승려. 혜심(慧諶)[1178~1234]은 송광사 16국사 중에서 제2대 국사이다. 1178년(명종 8) 전라도 화순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최완(崔琬)이고 어머니는 배씨(裵氏)이다. 자(字)는 영을(永乙), 자호(自號)는 무의자(無衣子), 속명은 최식(崔寔)이다. 혜심은 24세 때인 1201년(신종 4) 사마시(司馬試)에 합격하였으나 어머니...

  • 최원우(崔元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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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지역에 승평부사를 역임한 문관. 최원우(崔元祐)의 가계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없다. 최원우는 1326년(충숙왕 13) 과거에 급제하여 관직에 진출하였다. 1347년(충목왕 3) 박광후(朴光厚)와 같이 서해도(西海道)에 파견되어 민전(民田)을 조사하고 안렴존무사(按廉存撫使)가 되었다. 최원우는 1365년(공민왕 14) 감찰집의(監察執義)를 역임하였는데, 감찰사(監察司...

  • 추동마을의 용과 호랑이쇠둠벙쏘와 구녕바구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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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판교리 추동마을에서 전해오는 용소와 구녕바위에 관한 이야기. 「쇠둠벙쏘와 구녕바구」는 2013년 한국설화연구소 블로그, 2018년 한국산업정책연구원이 발행한 『순천 사람들의 삶에 담긴 이야기 설화』-문헌자료편에 수록되어 있다. 순천시 서면 판교리의 추동마을 사람들은 과거에 괴샅마을에 살았다. 괴샅마을 근처에는 쇠둠벙소가 있었다. 마을 사람들이 소(沼)[땅바닥...

  • 축산업(畜産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이루어지는 가축을 기르고 그 생산물을 가공하는 산업. 축산업은 농업의 한 부문으로 가축을 기르고 그 생산물을 가공하는 산업이다. 축산물을 생산하기까지의 협의의 개념과 생산물은 물론 축산물을 가공 처리하여 유통할 때까지의 전 과정을 말할 수 있는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된다. 육우생산업·낙농업·양돈업·가금생산업·특수가축생산업 등과 같은 생산 위주의 산업과 육가공업·...

  • 충무사(忠武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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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신성리에 있는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정운, 송희립을 배향하는 사우. 충무사는 이순신(李舜臣)[1545~1598], 정운(鄭運)[1543~1592], 송희립(宋希立)[1553~1623]을 모시는 사우이다. 제향은 이순신의 탄생일과 귀천일에 모신다. 이순신은 1579년(선조 12) 무과에 급제한 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옥포·한산도 등지에서 승리를 거...

  • 충무사와 왜성대(忠武祠-倭城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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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 신성리에 있는 충무사(忠武祠)와 왜성대에 관해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순천시 해룡면 신성리에는 충무사(忠武祠), 순천 왜성 이른바 왜성대(倭城臺)가 자리잡고 있다. 왜성대는 일본 장수인 고니시 유키나가[小西行長]가 1597년(선조 30) 9월 2일 축조하기 시작하여 3개월만인 1597년 12월 2일에 완공한 일본군의 방어 요새다. 고니시 유키나가는 왜성대에...

  • 충민(忠愍)임경업(林慶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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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순천 지역에서 낙안군수를 역임한 문관. 임경업(林慶業)[1594~1646]의 본관은 여흥(驪興), 평택(平澤)이고, 자는 영백(英伯), 호는 고송(孤松)이다. 판서 임정(林整)[1356~1413]의 7대손이고, 아버지는 임황(林葟)이다. 출생지는 충주 달천이라는 설이 유력하지만, 평안도 개천이라는 설도 있다. 임경업은 1618년(광해군 10) 아우인 임사업(林嗣業)과 함...

  • 충숙(忠肅)김대인(金大仁)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순천 지역에서 활동한 순천 출신의 무관. 김대인(金大仁)의 본관은 김해(金海), 시호는 충숙(忠肅)이고, 순천부 별량면[현 전라남도 순천시 별량면]에서 출생하였다. 김대인에 관련된 기록이 부족하여 정확한 생몰연대와 가계에 대해서는 알 수 없지만 16세기를 전후하여 활동하였다. 김대인은 조선 선조 때 무과에 급제한 후 임진왜란이 발발했을 때에는 여수 석보촌에 살고 있었다....

  • 충숙공 망북정비순천망북정유지비(順天 望北亭 遺址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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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용당동에 있는 조선 중기의 문신 이수가 망북정 옛터에 세운 비. 망북정(望北亭)은 조선 왕실의 종친인 귀천군(龜川君) 이수(李睟)[1569~1646]가 순천 지역에 귀양을 온 후 북쪽을 바라보는 마음을 나타내 지은 정자이다. 이수의 자는 명원(明遠)이며 중종의 아들 덕양군 이기(岐)의 손자로 풍산군 이종린의 아들이다. 광해군 때 종실 18인과 함께 이이첨을 논척하...

  • 충신정려장윤정려(張潤旌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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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서평리에 있는 임진왜란 당시 순절한 충신 장윤을 위해 세워진 정려. 정려각에 배향된 장윤(張潤)[1552~1593]의 자는 명보(明甫), 호는 학봉(鶴峯), 본관은 목천(木川)이다. 순천부 쌍암면 학구정[현재의 순천시 승주읍 봉덕리 학구촌]에서 선전관 장응익(應翼)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1582년(선조 15) 무과에 급제하여 관직에 있던 중 부친의 병환으로...

  • 충열사(忠烈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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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남도 순천시 조례동에 있는 조선 후기 건립된 양천허씨 사우 충열사는 임진왜란 때 진주성전투에서 공을 세우고 순절한 일심재(一心齋) 허일(許鎰)[1549~1593]을 주벽으로, 허일의 셋째아들 재헌(載軒) 허곤(許坤), 재종제 장암(莊菴) 허경(許鏡)을 배향하고 있다. 허일은 순천 출신으로 무과에 급제하여 감찰을 역임하였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삼포수방사 겸 웅...

  • 충의(忠毅)장윤(張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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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임진왜란 당시 순천 지역에서 활동한 의병장. 장윤(張潤)[1552~1593]의 본관은 목천(木川), 자는 명보(明甫). 아버지는 장응익(張應翼)이다. 장윤은 31세인 1582년(선조 15) 봄에 식년 무과에 급제하였다. 무과에 급제한 장윤이 처음으로 관로에 오른 것은 1583년 전라좌수영 관내의 발포진 수군만호였다. 그러나 1년 만에 수사와의 불화로 인해 관직을 버리고...

  • 충지(沖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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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순천 송광사에서 국사를 지낸 승려. 충지(冲止)[1226~1293]는 송광사 16국사 중 제6대 국사이다. 전라도 장흥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호부원외랑(戶部員外郞) 위소(魏紹)이고 어머니는 이부원외랑(吏部員外郞) 송자옥(宋子沃)의 딸이다. 휘(諱)는 원래 법환(法桓)이었고 자호(自號)는 복암(宓庵)이다. 충지는 17세 때인 1242년(고종 29) 사원시(司院試)에 들...

  • 침굉(枕肱)현변(懸辯)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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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순천 송광사와 순천 선암사에서 주석했던 승려. 현변(懸辯)[1616~1684]은 전라도 나주 출신으로 속성은 윤씨(尹氏)이고 자는 이눌(而訥)이다. 청허계 소요문파의 고승으로 법호는 침굉(枕肱)이다. 현변은 12세 때인 1627년(인조 5)에 출가하여 보광법사(葆光法師)를 따라 천풍산[현 천관산]에서 불경을 공부하였다. 13세 때인 1628년에 지리산에 들어가 소요(逍遙...

  • 침굉집(枕肱集)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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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순천 선암사, 순천 송광사에서 승려로 있었던 침굉 현변이 남긴 문집. 침굉(枕肱) 현변(懸辯)[1616~1684]은 전라도 나주 출신으로, 13세가 된 해 지리산 방장사에 머물던 소요(逍遙) 태능(太能)의 법을 이어받았다. 침굉 현변은 주로 선암사, 송광사, 연곡사 등에서 머물다가 전라남도 금화산 징광사에서 입적하였다. 침굉 현변은 주로 전라남도 지역의 사찰에 머무르면서...

  • 침명(枕溟)한성(翰醒)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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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순천 선암사와 순천 송광사에서 후학을 가르쳤던 승려. 한성(翰醒)[1801~1876]은 전라도 고흥 출신으로 선암사 대승암 강원에서 후학을 가르쳤던 고승이다. 한성의 아버지는 통정대부 이혁(以爀)이고 어머니는 맹씨(孟氏)이며, 법호는 침명(枕溟)이다. 한성은 15세 때인 1815년(순조 15) 팔영산 능가사(楞伽寺)에 주석하던 숙부 권민(勸敏) 장로(長老)에게 출가하였다...